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BAREUNMEDI

소화기내시경센터

바른메디내과 소화기내시경센터에서는
내시경 검사를 통해 위암, 대장암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합니다.

위 내시경이란

위내시경 검사는 위궤양 및 위암의 질병의 조기 발견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검사에 따른 고통 등으로 인하여 많은 환자분들이 내시경 검사를 회피하거나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내시경 검사의 이런 고통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면내시경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위 내시경 대상

• 상부 위장관 출혈이 의심되는경우
  • 속쓰림, 상복부 불쾌감, 구역, 구토, 소화불량
  • 과거에 소화성 궤양을 앓았거나 현재 이로 인하여 치료 중 일때
  • 과거에 위암이나 궤양, 기타 위장 질환으로 수술을 받은 경우
  • 위장 조영술에서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 식도암, 식도염, 십이지장궤양, 위암, 급,만성위염
  • 특별한 증상이 없어도, 40세 이상의 분들 특히 위암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는 그 이전부터 정기 검사를 받아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검사방법

• 마취
  • 검사 직전 내시경 삽입에 따른 통증 경감을 위해 마취제를 30초간 목에 물고 있는 방법으로 목을 국소 마취합니다.
  • 전처치
  • 정상적인 위 운동에 따른 움직임을 줄여 검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위장관 운동 억제제 주사를 맞습니다.

※ 수면 내시경의 경우 수면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 내시경 검사
  • 왼쪽으로 누운 상태에서 내시경을 입을 통해 식도로 삽입하여 위와 십이지장까지 관찰합니다.

시술 후 주의사항

수면내시경 후 수면제 때문에 약간 어지러울 수 있으나 잠시 누워있으면 곧 나아집니다. 내시경을 통해 위에 공기를 주입하여 부풀여야 검사가 제대로 이루어지므로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검사중에는 트림을 참아야 안전하고 편안하게 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검사 후 하루정도 주변의 통증이 지속될 수 있으나 자연히 사라집니다. 조직검사가 시행된 경우 경미한 복통이 수일간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검사 당일에는 운전을 삼갑니다.